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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하물(짐)이 파손되는 이유는 집어 던지기 때문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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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하물(짐)이 파손되는 이유는 집어 던지기 때문

마래바 2009.01.09 20:14

항공 여행을 하게 되면 가장 짜증나고 성가신 것 중의 하나가 짐(Baggage, 수하물)이다.

입을 것, 먹을 것, 놀거리를 위해 이것 저것 챙기다보면 짐도 커지고 무거워진다.  이렇게 되면 자칫 무료 수하물 범위를 벗어나 초과 수하물 요금을 물게 되기도 한다.

원래 계획하지 않았던 비용 지출이 발생하면, 그만큼 아까운 돈이 없다.  괜히 돈을 날로 뜯기는 기분이 들기 때문이다.

여행의 필수인 짐, 골치 아퍼..

여행의 필수인 짐, 골치 아퍼..

또 한가지 짜증나는 것은 뜻하지 않게 수하물 사고를 당하는 경우다.  자신이 탄 비행기와 함께 짐이 도착하지 않거나, 아예 분실되어 버리기라도 하면 낭패 중의 낭패다.  낯선 여행지에서 이거 아무것도 없이 맨몸으로 지내야하기 때문이다.

거기다가 도착한 가방 이곳 저곳이 망가지거나 파손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참, 궁금하다.  기계설비에 의해 잘 운송되는 수하물, 짐이 왜 망가지고 파손되는 걸까?  누가 이 짐들을 함부로 던지거나 발로 차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들을 한번쯤은 해 볼 것이다.

가방이나 박스 등 짐이 부서지거나 망가지는 원인은 어디 있을까?



 짐은 왜 망가지고 깨지는 걸까?


첫번째는 수하물을 옮겨 싣거나 다룰 때 조심히 다루지 않는 것이며, 두번째는 컨베이어 벨트 등을 통해 이송되는 과정에서 이리 저리 부딛혀 파손되는 경우가 있다.

우선 아래 동영상을 보자.

정상적인 경우라면 이런 정도의 성의와 방법을 가지고 짐을 운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대부분의 경우 이렇게 사람의 손에 의해 옮겨지거나 이송된다.


그러나.....

아주 일부의 경우지만, 아래 동영상에서처럼 함부로 다루게 되면, 파손의 가능성은 급격히 커진다.

어떠신가?  이 정도 성의(?)를 가지고 짐을 운반한다면 절대로 파손될 일이 없겠지? ^^;;

물론 위 동영상처럼 수하물을 운반하거나 다루는 일을 그리 많지 않겠지만, 어쨌거나 현실적으로 저렇게 다루는 항공사나 직원들이 존재하는 한, 수하물 파손 사고는 끊이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수하물 파손의 원인 중 또 한가지는 공항 시설로 인한 경우다.

일반 승객들이 자신의 수하물은 언제나 소중하게 다뤄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위 동영상에서 본 것처럼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다른 경우도 있듯이, 공항 수하물 운반시설의 경우도 그렇게 안전하게만 운송되는 것은 아니다.

빠른 시간 안에 수하물을 해당 비행기에 싣기 위해 빠르게 이동시켜야 하는 점과, 이송 과정에서 각 벨트간 높이 차이라던가, 경사도로 인해 미끄러져 충격을 입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카운터에서 맡겨진 짐이 최종 항공기에 싣기도 전에 이미 파손되어 버리거나, 목적지에 잘 도착해 항공기에서 승객 손에 닿을 때까지의 운송 과정에서 파손되는 경우도 있다.

아래 동영상이 현상을 전부 보여주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상황을 이해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솔직히 항공업계에 종사하는 입장에서 이런 상황을 공공연히 알리고 싶지는 않지만, 항공기 이용자들도 현실적 상황이 어느정도인지는 알아야 수하물 파손 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올리는 글임을 참고해 주시기 바란다.



 가방 파손을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그러면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가방이나 짐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을까?

기본적으로 부치는 가방이나 짐에는 언제든지 스크래치 등이 발생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위 동영상에서도 봤다시피, 수하물 벨트를 따라 운송되는 짐들은 상당히 많은 과정과 단계를 거치므로, 그 과정에서 스크래치 등을 어쩔 수 없이 발견되곤 한다.

4단 이민 가방

4단 이민 가방

간혹 일부 승객들이 가방에 생긴 스크래치 때문에 불쾌해하고 보상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는데, 심한 스크래치가 아닌 이상 현실적으로 보상받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염두에 두는 것이 좋겠다.

따라서 부치는 가방이나 짐은 새것, 상처가 생기기 쉬운 재질의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그저 막 사용해서 약간의 스크래치나 상처 등은 무시할 수 있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마음 편하게 할 것이다.

또 한가지는 저 위 동영상에서 수하물 운반 직원들의 행태(?)를 짐작해 찢어지거나 파손되기 쉬운 재질의 가방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그 대표적인 것이 이민가방이라고 불리는 Piggy Bag이다.

보통 3단, 4단으로 되어 있어, 넣는 짐 양에 따라 크기를 조절해가며 사용하는 이 가방은 의외로 재질이 약하다.  특히 지퍼 등 박음질 부근은 상당히 약해서, 가방 무게가 무거워지면 이런 부분부터 튿어지거나 찢어지곤 한다.

또한 이런 가방을 다 채우면 그 무게가 상당하기 때문에 수하물 운반 직원들을 짜증나게 한다.  보통 32kg 이상의 짐은 맡기지 말도록 하는 것도 이런 이유 중의 하나다.

너무 무거우면 이런 수하물을 운반해야 하는 직원들은 본인의 적당한 힘 조절 범위를 벗어나기 쉬우므로 떨어뜨리거나 함부로 다룰 가능성이 커지는 것이다.

일단 부쳐지는 짐은 승객 본인이 휴대하는 만큼 조심해서 다뤄지지 않기 때문에, 깨지거나 파손당하기 쉬운 물건을 부치는 가방 안에 넣는 것은 금물이다.  특히 전자제품이나 유리, 플라스틱 제품 등은 충격에 약하므로 더 주의를 요한다.

또한 가방 줄 등 부속물이 외부로 노출되어 있는 경우도 벨트 운송 중에 틈새에 끼어 끈이 떨어지거나 찢어지게 되므로 외부로 너덜거리며 노출되는 것들은 정리해 가방 안으로 넣어두자.

그리고 바퀴 달린 가방이 필요하다면, 바퀴는 가능한 외부로 돌출되지 않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외부로 많이 돌출된 바퀴는 다른 물건이나 장비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파손의 가능성도 크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위 동영상에서처럼 가방을 험하게 다루어 파손이 발생한다는 사실에 우선 항공인의 한 사람으로 미안한 마음이 앞서며, 최선을 다할 것을 마음 속으로 다짐해 본다.  다만, 항공기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가능한한 이런 파손 가능성에 대해 미리 염두에 두고 준비하시는 것이 좋다는 말씀도 아울러 드리고 싶다.

"망가지는 가방 없는 세상, 우리 항공사 좋은 항공사 !!!"  ^^;;

28 Comments
  • 프로필사진 챨리 2009.01.09 21:09 신고 음.. 익히 알고 있던 바라 마음이 많이 아프진 않습니다만, 그래도 직접 눈으로 보니 조금은 쓰리네요 ^^; 승객들 내려서 수하물 찾으러 가는 그 짧은 시간에 짐 부려서 벨트 위에 돌아가게 하려면 어쩔 수 없는 면도 있겠죠.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1.09 23:59 신고 시간도 중요하지만 소중하게 다루는 것이 우선이겠죠..
    감사합니다. ^^
  • 프로필사진 변성탱이 2009.01.09 21:29 신고 저도 위에분처럼 알고는 있었지만 눈으로 보니..ㄷㄷㄷ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1.10 00:00 신고 내 짐이 저 안에 있었다면, 한대 때려주고 싶을 겁니다. ㅎㅎ
  • 프로필사진 Wyatt 2009.01.09 21:33 신고 그래도, 수하물을 좀더 부드럽게 다룰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면 더 좋은 항공사로 거듭 날텐데...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1.10 00:01 신고 아마 고민들은 하고 있을텐데, 마땅히 해결책이 보이지 않나 봅니다. ^^
  • 프로필사진 Metalrcn 2009.01.09 23:37 신고 제 캐리어 안에는 항상 술 한병씩은 있었는데 그동안 그게 안깨진것이 신기할정도네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1.10 00:03 신고 저도 간혹 병 제품을 넣긴 하는데..
    그럴때는 항상 옷 등을 통해 쿠션을 만들어 주곤 합니다.
    그러면 거의 문제 없다는.. ㅎㅎ
  • 프로필사진 토비언니 2009.01.10 02:01 신고 어헉;ㅅ; 이거 보니 필핀서 돌아올 때 망고잼 병들이 안 깨진 게 다행이다..싶다라는
    생각이 마구마구..^ ^; (뾱뾱이로 칭칭 감았지만..><)
    던지는 분들 거의 '달인'수준이네요 ㅋㅋㅋ
    옆에 있는 언니도 보여주니까 웃긴다면서..한 편으로는 이해가 간다고 하네요^ ^a
    저도 그 많은 짐들을 보니 어쩔 수 없겠다라는 생각이..ㅋㄷ
    다음에 어디 갈 때는 바래바님 말씀 꼭 참고해서 잊지말아야겠어요~
    히히:)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주말 잘 보내세용^*^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1.10 23:42 신고 부치는 수하물은 각별히 조심해서 싸는 게 좋습니다. ^^
    감사합니다ㅏ..
  • 프로필사진 개미탐험가 2009.01.10 02:40 신고 비행기 탈 때에는 되도록 창가에 앉는데.. 보통 날개 옆 자리에 앉게되더라구요. 그러다 보면 저렇기 짐을 던지는 장면을 자주 보게 되는데... 짐 싣느라 힘들어 하는 분들을 보면 안되보이기도 하고.. 아무튼 고생들이 많으세요.. ^^

    짐 관리도 1등급/2등급 나눠서 수화물 처리 비용을 무료 / 유료 로 나누면 좀 좋아지려나요? ^^;; 사람은 3등석 타고 짐은 1등석으로 부치고.. ^^;;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1.10 23:43 신고 사람이 다루는 경우에는 조금 더 조심할 수 있겠지만, 넣는 기계는 그것이 퍼스트인지 아닌지 알 수 없죠. ㅎㅎ
  • 프로필사진 Vegatus 2009.01.11 00:01 신고 전.. 저렇게 파손 되는거 보단..
    짐이 중간에 사라지지나 않을까 하는 불안감이 ㅜㅜ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1.11 21:02 신고 중간에 사라지는 확율은 아주 크지는 않습니다만..
    http://www.hansfamily.kr/390 (분실확률은 일만분의 일)

    그래도 주의해야겠죠? ^^
  • 프로필사진 전직 LL직원 2009.02.15 16:09 신고 직항기 타면 분실이 적습니다.
    중간 기착하거나 갈아타는 항공기는 분실 또는 파손율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짐이 실렸다 내려졌다 다시 실렸다 반복하게 됩니다.

    공항마다 항공사사마다 MCT(최소연결시간)가 있어서 해당항공기가 지연될 경우, 손님 따로 짐 따로 가는 경우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제적 여유가 있으시면 직항국적기타세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이제는 세계적인 서비스의 항공사입니다.
  • 프로필사진 구차니 2009.01.12 13:47 신고 비행기는 일찍타면 안 좋은점이, 짐이 안으로 들어가서 늦게 찾게된다는점인데
    이런건 개선이 안되려나요 ㅠ.ㅠ
    먼저와서 늦게 가서
    늦게와서 먼저 가는 웬지 모르게 억울한 시스템 ㅠ.ㅠ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1.15 08:56 신고 말씀대로 그런 점이 조금 억울하긴 할텐데..
    시스템상 어쩔 수 없는 점이 있습니다.
    비행기 한편에 수백명이 탑승하는데, 그 짐을 다 모았다가 비행기 출발 임박해서 거꾸로 분류해 실어야 하는데 이게 현실적으로 쉽지 않죠.
    그래서 퍼스트나 비즈니스 클래스 승객 등 일부 짐에 대해서는 FIRST IN FIRST OUT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만, 전체 짐에 대해서는 조금 힘들지 않을까 합니다.
  • 프로필사진 rince 2009.01.15 22:33 신고 저 사람들은 해외여행 안갈까요?
    자신의 짐이라 생각하면 저렇게 막 던지진 않을텐데....

    혹은...여행가방 만드는 회사로부터... 로비 당한걸지도 ^^;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1.16 13:05 신고 으윽 .. 상상력이 놀랍습니다. ^^
    가방 회사 로비라.. ㅋㅋ
  • 프로필사진 Flying.Tw 2009.01.17 12:21 신고 저 사람들도 눈뜨면 하는일이 짐나르는거니 짜증나기도 하겠죠..ㅋ 컨베이어 벨트가 절도있게 딱딱 움직이는게 아주 신기하네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1.19 12:59 신고 이해는 하지만 안되는 건 안되는 거죠..
  • 프로필사진 김치군 2009.01.19 10:06 신고 가방이 터져서...

    속옷이 몽땅 사라졌떤 기억이 나는군요 ㅋㅋ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1.19 12:59 신고 여행 횟수가 많으시니 경험도 여러번 하셨겠네요. ^^
    가능하면 당하고 싶지 않은...
  • 프로필사진 전직 LL직원 2009.02.15 16:00 신고 수하물 분실 시, 무겁고 귀찮다고, 남의 물건이라고 함부로 다루는 수하물 RAMP직원들도 각성해야 하지만 가방 용량이나 내구성을 생각하지 않고 마구자비로 쑤셔넣은 손님들도 각성해야합니다.
    파손이 쉬운 물건이면 포장을 잘 해야하는데 포장비용 아까워서 대충 갖고와서 깨지면
    무조건 항공사 책임이라도 배째라는 손님도 꼴불견입니다.

    수하물팀 직원들은 손님들에게 해당항공사 규정내에서 최대한 보상하거나 빨리 찾아드릴려고 노력합니다. 직원에게 상황파악할 시간도 안주고 무조건 소리치거나 보상하라는 손님들 제발 서류작성이라도 잘 해주세요.

    항공사에서 요청한대로 가방정보와 수하물표를 제공했음에도 불구하고 21일내에 찾을 수 없다면 보상에 들어가게 됩니다. 외국항공사보다는 국적기들이 한국사람에 맞게끔 잘 처리해줍니다. 비싼 항공요금값의 차이를 느끼게 되는거죠. 이에 반해 대부분의 외국항공사는 혈압 오르게 합니다. 어떻게든 보상액 줄일려고 직원들의 목을 비틉니다.

    보상보다도 분실을 최소화시키기위해서는 항상 가방에 튼튼한 이름표를 영어로 달아주세요.
    또한 파손율을 줄이기 위해서는 튼튼한 가방을 구입하시고, 가방용량에 맞게끔 넣어주세요.

    그리고 나서 파손이 되었다면 당당하게 배상을 요구하시고, 해당직원이 IATA(국제공항운송협회)보상규정을 운운하며 최소금액을 내세울 경우, 합리적인 배상조건이 아니라 합의할 수 없다는 내용증명우편을 띄우시고, 가까운 법원에 가셔서 소액청구재판하셔서 자신의 권리를 찾으십시오.

    저는 한국분이랑 외국인에게 호되게 당했습니다.
    자기돈 아니라고 물쓰듯이 한다고 맨날 소리치는 지점장이랑 본사에서 질책받고 가슴 아팠지만 속은 후련했습니다.

    항공사에서 수하물직은 오래할 짓 못됩니다.
    해당항공사직원이 아닌 아웃소싱에 맡기는 상황이라 손님들도 너무 욕하지 마세요. 아웃소싱직원 짤립니다.
  • 프로필사진 2013.11.16 02:38 신고 상황잘모르네 아웃소싱직원이왜짤려요 엄연히 대기업 계열사 정직원이구만
    그런일로 짤릴일없습니다
  • 프로필사진 은빛유령 2009.08.12 15:45 신고 사실 저 짐을 옮기는 사람들은 거의 100% 아웃소싱을 한 경우이죠. 사고는 딴사람이 치고 욕은 항공사가 먹고 보상도 항공사가 하는 시스템입니다. 솔직히 말하면 항공사 직원들이 직접 수하물을 만지는건 수하물 부칠때가 끝이지요.
  • 프로필사진 은빛유령 2009.08.12 15:49 신고 전직 LL직원님이라는 분 정말 항공사 일하신 분이시네요. ^^ LL이라 ㅋㅋㅋ 항공사 직원들은 다 알죠 ㅋㅋㅋ 저도 항공사 직원입니다. 승객분들께 죄송하기도 하지만 그것으로 직원에게 험한 욕은 말아주세요. 그 직원들이 개인적으로 무슨 잘못을 했겠습니까? 정말 그거 감당하려면 스트레스가 엄청납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9.08.13 09:19 신고 수하물 담당 부서는 손님들이 찾아오는 게 겁납니다. ^^
    좋은 일로 수하물 부서를 찾는 손님은 없으니/./
    대부분 뭔가 잃어버렸거나 부서졌거나 하는 손님들..
    그래도 어쩌겠습니다. 숙명이라고 생각할 수 밖에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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