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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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747 항공기의 엔진은 몇개?

마래바 2008.09.19 13:14

민간 항공기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는, 점보라는 애칭으로 잘 알려진 보잉 747 항공기의 엔진은 몇개일까?

아니, 누구를 바보로 아나?

보잉 747 점보 항공기의 엔진이 몇개냐고 물어보다니 말이다.

이 한가족 블로그에 간혹이라도 들어와 보신 분들이라면, 아니 항공기에 조금만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라도 알고 있을 만한 내용이다.

현대 민간 항공기는 그 종류에 따라 2개에서 4개까지 엔진을 달고 있다.  대부분의 소형 항공기는 엔진 2개를, 대형 항공기는 엔진 4개를 달고 있다.  (예전 MD 계열은 3개 엔진을 달고 있었지만, 지금은 대개 2개 아니면 4개다)

물론 최근에는 그 엔진 성능이 향상됨에 따라, 곧 출시될 B787 같은 중대형 기종에도 엔진을 2개만 다는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말이다.


그럼 대형 기종인 점보 B747 항공기에 달려있는 엔진의 갯수는?

당연히 4개다.  아래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양쪽 날개에 각각 2개씩 총 4개의 엔진을 달고 비행한다.

당연히 4개지... ?

당연히 4개지... ?


그런데 이렇게 당연하고 상식적인 항공기 엔진 갯수를 왜 물어보며 포스팅하고 있는 것일까?

실제로는 4개가 아니기 때문이다.

응?  엔진이 4개가 아니다?   분명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총 4개가 달려있는 게 틀림없는데?


자, 그 대답을 하기에 앞서 아래 사진을 보자.


위 전투기는 제트 엔진을 민간 항공기가 날개에 달고 있는 것과는 달리, 몸통 자체가 제트 엔진이라고 해도 좋을 만큼 기체와 한 몸이다.  꽁무니 부분은 엔진 출력 후방부로 그 반작용의 힘으로 항공기를 앞으로 밀어내 추력이 발생하는 것이다.

반면에 일반 민간 항공기는 위 B747 항공기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엔진은 대개 날개에 달려 있다.


그럼 이건 뭘까?

민간 항공기 같은데, 꼬리 날개 부분에 있는 것이 전투기 꽁무니의 구멍 비슷하기도 한데, 크기는 현저히 작은 이 구멍의 정체는 무엇일까?

기내에서 발생한 쓰레기 배출구?   대소변 배출구?   아니면 전투기처럼 엔진 출력 후방부?






항공기는 보조 엔진을 가지고 있어..


항공기 엔진은 항공기가 비행하는 힘(추력)을 발생시키는 것은 물론, 항공기가 비행하는 동안 필요한 각종 전력을 생산해내는 발전기 역할을 한다.  마치 자동차의 엔진처럼 말이다.

B737 항공기 APU (엔진)

B737 항공기 APU (엔진)

그렇지만 항공기가 지상에 있을때는 엔진을 가동시키지 않는다.

제트 엔진에서 발생하는 후폭풍 등으로 인해 자칫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럼 항공기가 지상에 있는 동안에는 전기가 필요없을까?

아니다 !!

기본적으로 항공기의 각종 전자기기는 물론, 조명기기 등에 필요한 전력이 필요함은 물론, 기본적으로 승객을 위한 기내 냉난방을 위해서도 전력은 필요하다.

그럼 이런 전자기기나 에어콘 가동을 위해 필요한 전력은 어디서 공급받는 것일까?

동체 끝에 설치된 APU

동체 끝에 설치된 APU

항공기는 지상에 있을 때 필요한 전력 공급을 위해서, 보조 발전기를 돌리게 되는데, 이 보조 발전기를 APU (Auxiliary Power Unit) 라고 부른다.

그 이름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이것은 '보조(Auxiliary)' 발전기다.

그렇다면 '주(Main)' 발전기는 무엇일까?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비행 중, 항공기에 전력을 공급하는 항공기 날개에 붙어있는 엔진이 주 발전기다.

다시 말하면 이 APU 라는 것은 작은 규모의 엔진이라는 얘기다.   즉, 항공기는 외면에 보이는 엔진 외에 보이지 않는 엔진 한개를 더 가지고 있는 셈이다.

물론 이 APU 라는 엔진(보조 발전기)은 주 엔진처럼 추력을 발생시키지는 않는다.  항공기가 지상에 있을 때, 전력 공급을 위해 가동하는 엔진인 것이다.


혹시 여러분 중에 항공기에 탑승했는데, 에어콘 작동이 안되는 지 푹푹 찌는 항공기 탑승했던 경험이 있는 지 모르겠다.  아마도 APU가 (고장나) 작동하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물론 이륙해 공중으로 올라가면 에어콘은 작동한다.  날개의 주 엔진이 전력을 공급하기 때문이다.
(지상에서 APU 가 작동하지 않을 때는 시원한 공기를 항공기로 불어넣는 에어콘 카를 이용하기도 한다. ^^)


이 APU 라는 엔진은 대개 항공기 동체의 제일 끝에 설치되어 있다.  그리고 이 APU 가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배기 가스를 항공기 동체의 제일 끝 구멍(똥꼬)을 통해 바깥으로 배출하는 것이다.

각종 항공기 APU 배기가스 배출구 (똥꼬) 모습

각종 항공기 APU 배기가스 배출구 (똥꼬) 모습


다시 처음으로 돌아와....

B747 점보 항공기의 엔진은 총 몇개 ??

B747 항공기 엔진 갯수는..5개가 정답이다.
(근데, 시험 문제 등에 대답할 때는 4개가 정답이다.^^;;  APU는 추력을 발생시키는 엔진이 아니기 때문에 ㅋㅋ)

메인 엔진 4개,  보조 엔진(발전기, APU) 1개 이렇게 말이다.^^ 


그리고 항공기 제일 뒤쪽 끝에 있는 구멍은 APU 라는 엔진 가동으로 발생하는 배기 가스를 배출하는 배출구(APU Exhaust)인 것이다.   마치 사람이 속 거북할 때 그곳(?)으로 방귀를 내 뿜듯 말이다. ^^;;


61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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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필사진 smurf 2008.09.23 10:22 신고 제가 가끔 비행기 객실에서 약간의 엔진 배기가스 냄새가 나면 모두들 말도 안되는 소리라고 하더군요. 하긴 4개의 엔진이 창밖에 저만큼 있는데 말도 안되는 소리이긴 했죠. 생각해보니 저 APU의 배기가스가 약간 객실로 들어온게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여하간 분명 배기가스 냄새가 나거든요. 저게 객실로 유입될 가능성도 있나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8.09.23 23:49 신고 맞습니다. 배기가스 냄새가 나는 건 말이죠..
  • 프로필사진 이승후 2008.09.23 12:15 신고 국내에서 운행되는 대형버스(고속버스등)에도 저자의 말씀대로라면 엔진이 두개(2개)라고 해야겠네요.
    메인엔진은 당연히 버스 동력 발생을 위해 있고,
    또 다른 하나는 에어컨(쿨러) 작동을 위해 있답니다.
    (주로 버스 중간 적재함칸에 있습니다)
    이는 고속버스는 아무래도 강한 출력으로 주행성능을 높여야하기 때문에, 에어컨(쿨러) 작동에 따른 출력 손실을 막기 위해 아예 에어컨 작동용 엔진을 별도 장착한답니다.
    이는 저자가 지적한 비행기와 같은 이치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하여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8.09.23 23:50 신고 굳이 저걸 엔진이라고 표현한 건 APU 를 조금 강하게 나타내고자 했던 의도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 프로필사진 천대식 2008.09.23 16:36 신고 APU...엔진이라고 하기 보다는 보조 발전기라고 부르는 것이 타당할 것 같은데요? 엔진이라면 당연히 추진력, 동력을 만드는 것이 목적 아닌가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8.09.23 23:51 신고 네, 엔진과 제너레이터는 조금 다른 의미겠죠..
    목적으로 구분하자면 말입니다.
    다만 작동원리 측면에서는 엔진과 다르지 않기 때문에 그렇게 언급했습니다.
    이해해 주시면 감사 드리겠습니다. ^^
  • 프로필사진 11 2008.09.23 19:32 신고 APU를 소개한것은 좋지만 좀 억지스러운듯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8.09.23 23:52 신고 현장에서는 흔히 엔진이라고 표현하거든요.. ㅋㅋ
    조금 억지스러웠나요? ^^;;
  • 프로필사진 그래도 2008.09.24 01:43 신고 공항 근무자가 아닌 분 들에게 APU, GPU의 효용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겠다고 생각합니다. 환경을 지킵시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8.09.26 13:24 신고 감사합니다. ^^;;
  • 프로필사진 엔진 2008.09.24 02:19 신고 APU를 엔진이라 할 수 있는건가요??
    엔진이라는 것은 주 목적이 추력이어야 하지 않나요??
    추력을 발생하지 않거나 추력이 주된 목적이 아닌 것은
    엔진이라고 할 수 없을 듯 합니다.

    만약 길거리에서 장사를 하는 분이 사용하는
    소형발전기를 가지고 타서 불을 밝히면
    엔진이 6개로 늘어나는 이치네요..

    댓글에 답변하신 그대로
    너무 억지스러운 설정이었던 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8.09.26 13:25 신고 APU 라는 것과 항공기 똥꼬 설명을 하고자 했던 것인데, 오해를 불러 일으킨 측면이 있군요..
    다음 포스팅엔 참고해야 겠네요..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음.. 2008.09.24 06:39 신고 다들 너무 민감하게 반응들 하시네요? ㅎㅎ

    저걸 엔진이라고 봐야 하냐구요?

    당연히 엔진이죠.

    발전기를 돌리는 보조엔진이요.

    엔진 자체가 발전기는 아니잖아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8.09.26 13:26 신고 감사합니다 흑흑. ^^;;
  • 프로필사진 Cost Index 2008.09.28 05:22 신고 APU는 에어컨(정확히는 PACK)을 돌리기도 하지만 ...

    또다는 역활은 엔진 시동에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엔진 시동은 APU에서 나오는 Pnumatic Pressure

    로 하는 거죠 ~

    더워도 엔진 시동 걸리면 에어컨은 엔진 Bleed Air로 가능하니

    깐요 ~

    근데 공중에서 Eng. Bleed가 나가면 APU Bleed로 여압이 가능할

    까요 아닐까요 ??? ^^;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8.09.29 00:05 신고 정확치는 않은데, 안되는 것 같던데요.
    Bleed air 가 나오지 않으면 아예 고도를 낮춰 비행하는 걸로 봐서는 말입니다.
    혹시 잘못 알고 있는 거라면 정정 부탁 드립니다.^^;;
  • 프로필사진 궁금하지 2008.11.10 13:18 신고 어느정도 높이까지는 apu를 이용해서 pressurization이 가능합니다. 기종에 따라 이 limitation은 다름. 대부분 3만피트까지는 가능함.

    APU가 제트비행기에 설치되어있는 이유. 1. to start the engines. 2 to supply electricity. 3 back-up pressurisation 4. air conditioning on the ground. 그럼 APU가 고장나버린다면? 그렇다면 귀찮지만 여러가지 기계들을 비행기에 달고 APU가 있는것과 똑같은 효과를 낼 수 있죠. GPU로 전기를 받아서 쓰고 Air starter로 엔진에 시동을 걸고 External air conditioner('creature comfort') 이걸 에어콘으로 쓰고... 하지만 무지 귀찮은 작업임. ^^
  • 프로필사진 세라프 2008.09.28 22:25 신고 몇몇 댓글이 꽤나 공격적이네요.
    글쓴님께서 사실을 왜곡하신 것도 아니고, 글의 흥미를 이끌기 위해 "엔진이 몇개?"라고 하신 것 뿐인데다, 본문에서 APU와 추진엔진을 분명히 구분해주시는데도 상당히 공격적이군요.
    낚시성 제목이라고 해도 관대하게 넘어갈 만 한 것 같은데.
    저같이 무식한 사람은 그저 새로운 사실을 하나 더 알게 되어 기쁘고 감사할 뿐입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8.09.29 00:06 신고 제가 제목을 너무 낚시성으로 잡았나 봅니다.
    APU 라는 것을 포스팅하기 위한 것이었는데 말이죠..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단군 2008.09.28 23:33 신고 APU-Auxiliary Power Unit 이죵, AEU(Auxiliary Engine Unit)가 아니고요^^...차이점은 아시지 싶습니다...블로그 하시는 분들이 차츰 늘면 전직 또는 현직 조종사 또는 전문 비행 정비 엔지니어들이 이런글을 읽게될텐데 그 부담을 어찌 감당하시려고...조종 또는 비행 정비는 단어 하나g하나에 상당히 민감합니다...자칫 잘못된 글이 대중을 Stall 되게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숙지하시기를 바랍니다...참고로 저는 전직 비행 교관(IP,Instructor Pilot-CAA) 입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8.09.29 00:07 신고 네, 감사합니다.
    전 엔지니어가 아닌 관계로 전문적 지식까지는 알지 못합니다.
    다만 일반인들 눈높이에 맞춰 설명하는 것이니만큼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고언 감사합니다. ^^
  • 프로필사진 plaintalk 2008.09.29 08:01 신고 APU는 엄밀하게 말하면 엔진은 아닙니다. 단지 항공지가 지사에 정박하고 있을동안에 항공기에 전력과 엔진 시동시 PNEUMATIC AIR를 공급하는 발동기에 불과 합니다. APU에 자체 추진력이 있어서 항공기를 움직이는 기능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 프로필사진 Cost Index 2008.09.29 08:33 신고 APU도 엔진으로 취급됩니다.

    엔진의 정의가 한 에너지를 다른 에너지로

    전환하는 기구로 되어있는 걸로 압니다.

    -----------------------------------

    지상에서의 그것만을 위한게 아니고 ...

    공중에서 전기계통의 비상도구로 사용되어집니다.

    실제로 1 Generator Fail 시 APU Generator

    가 그 엔진 GEN. 의 대체 역활을 할 수 있게

    설계되어있습니다.

    (이게 골치 아픈게 CAT I App. 때는 상관이 그닥

    없는데 CAT II 이상되면 골치 아파지는지라 ...

    보통 설계상 1개의 ENG GEN. 가 전기 다 쓸 수 있게

    설계되어있는데 ... ^^;)
  • 프로필사진 음.. 2008.10.26 13:14 신고 발동기를 영어로 하면 엔진이 되겠지요? ㅎㅎ
    엔진이 반드시 추진력을 낼 필요는 없습니다. 그저 뭔가 일을 하면 되는 것이죠.
  • 프로필사진 이영준 2008.09.29 15:56 신고 승객중 누군가가 노트북 컴퓨터에 검색 엔진을 탑재하고 있으면 그것도 엔진으로.........
  • 프로필사진 파일럿 2008.09.30 08:42 신고 ㅋㅋ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8.10.04 08:05 신고 네 ~~~ ^^;;
  • 프로필사진 파일럿 2008.09.30 08:58 신고 어떻게 보면 틀린글이고,
    어떻게 보면 재밌는 글이네요. ^^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8.11.16 00:41 신고 ㅋ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Jay 2008.09.30 10:39 신고 원래의 의도에 관계없이 지나친 반응은 맞지 않은것 같군요. 항공기에서 엔진의 주 목적은 추력을 발생 시키는게 맞지만 부수적으로 기내 여압을 위한 Pneumatic과 전력를 생산하고 있지요. 거론하고 있는 APU는 추력만 사용치 않을뿐 전력과 Pneumatic을 생산하고 일부 기종은 공중에서 주 엔진이 작동 않을시 전력과 Pneumatic을 위해 비행중에도 사용 하도록 되어 있으며 엔진이 기관이나 Power Plant로도 표기 한다면 엔진이라는 표현에 이의를 안다는게 맞지 않을까요? 엔진이라는 용어의 정의도 각종 에너지를 계속해서 기계적으로 바꾸어주는 장치이고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8.10.04 08:06 신고 제가 너무 심각하게 엔진 갯수를 얘기했나 봅니다.
    그저 APU 라는 것과 비행기 똥꼬 얘기를 하려고 했던 것 뿐인데.. ^^;;
  • 프로필사진 Jay 2008.10.09 18:03 신고 아닙니다. 글에 동의 한다는 뜻입니다. 좋은 상식이고 저는 현직 정비 업무에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8.10.09 21:16 신고 반갑습니다. 늘 밤낮으로 고생 많으신거 알고 있습니다. ^^
    특히 한여름 아스팔트의 찜통, 지옥같은 더위란 상상만해도 아찔합니다. ^^;;
  • 프로필사진 허허~ 2008.10.05 01:52 신고 APU는 말그대로 유닛이지 엔진이 아닙니다.
    엔진이었다면 APE가 되었겠죠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8.10.05 20:56 신고 네 ~ ♬
    다음 포스팅에는 너무 의미있게 표현하면 안될 것 같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APU 를 엔진으로 표현했다가 여러분에게 지적 당하네요. ^^;;
  • 프로필사진 음.. 2008.10.26 13:16 신고 그 유닛의 구성품중에...엔진도 들어간다는거...ㅎ
  • 프로필사진 Daum신지식 담당자 2008.10.08 17:54 신고 안녕하세요~ Daum신지식 담당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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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8.10.09 21:15 신고 감사합니다. ^^
  • 프로필사진 auditorium 2008.10.21 15:28 신고 허허...사람들 참...
    어쨌든 제 입장에선 궁금하기도 했던 항공기 똥꼬에 관해
    속시원하게 잘 써주신 포스팅입니다...

    '저 구멍이 도대체 뭐에 쓰는 구멍인고..???' 했거든요~^^
    마래바님도 그걸 알려주시려 글 올리신건데...

    댓글님들...가볍게 봐주세요~ㅋ
    그래도 새롭게 이 사실을 알게 된 사람들이 훨씬 더 많을 것 같네요

    그게 더 의미있는 일 아닐까요???

    앗참...마래바님 글 RSS 로 잘 구독하고 있습니다...^^

    수고하세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8.10.25 22:34 신고 감사합니다. ^^
    제가 너무 제목이나 도입을 거창하게 했나 봅니다.
    다음부터는 조금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궁금하지 2008.11.10 13:06 신고 APU 가 기체 꼬리부분에 달리지 않고 바퀴 사이의 wheel-well 에 들어있는 비행기가 있습니다. 무슨 기종인지 아는사람? ㅎㅎ
  • 프로필사진 ㅎㅎㅎㅎ 2008.11.15 15:59 신고 APU라는것이 달려있군요.ㅎ
    어쩐지 예전에 외국에서 소형비행기 (32인승)탔을때 지상에서 에어컨 안나오던데. 올라가면 나왔는데 APU와 관련되는군요.
  • 프로필사진 마래바 2008.11.16 00:42 신고 알고보면 아무것도 아닌데..
    간혹 지상에서 에어콘 작동 안하는 항공기는 이 APU 문제가 있는 걸로 보면...
  • 프로필사진 Captain An 2009.09.26 15:19 신고 항공기가 주기되있는 주기장에 GPU(Ground Power Utility : 지상전원장치) 가 있으면 APU 를 안켜고 GPU 가 공급해주는 전원으로 엔진이켜지기전까지 항공기에 전원을 공급할수도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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